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차

  1. 영화 <3000년의 기다림 (Three thousand years of longing)(2023)> 정보
  2. 영화의 배경: 오스만 제국과 이스탄불

 

영화 <3000년의 기다림 (Three thousand years of longing)(2023)> 정보

  • 판타지 로맨스 영화 <3000년의 기다림 (Three thousand years of longing)(2023)>이 넷플릭스에 최근 공개되었습니다. 그에 앞서 국내 극장 개봉일은 2023년 1월 4일이며, 제75회 칸 영화제에서 선공개한 영화입니다. 러닝타임은 108분으로 큰 시간부담 없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 감독: George Miller
  • 주연: Tilda Swinton (Alithea Binnie 역), Idris Elba (Djinn 역)
  • 원작: A. S. Byatt <나이팅게일 눈 속의 정령 (The Djinn in the Nightingale's Eye)>
  • 시놉시스
    Alithea는 남편과 이혼 후 적당히 행복하게 살고 있는 중년의 서사학자입니다. 인류의 모든 이야기에서 공통된 진실을 찾고자 종종 낯선 땅을 여행하던 어느 날, 출장으로 방문한 이스탄불에서 낡고 불에 그을린 병 하나를 사게 됩니다. 호텔로 돌아와 병을 닦던 중 Djinn이 병으로부터 풀려나게 되고, Djinn이 Alithea에게 세 가지 소원을 들어주겠다 말하지만, 예상외로 Alithea는 원하는 소원이 없다고 거절합니다. 병 주인의 세 가지 소원을 들어주어야 병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는 Djinn은 Alithea를 설득하기 위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기 시작합니다.

 

영화의 배경: 오스만 제국과 이스탄불

역사적 배경: 오스만 제국

  여성이 억압받던 시기에 왜 하필 Djinn의 역대 주인들은 모두 여성이었을까? 극적인 요소를 위한 영화적 장치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빛이 밝으면 그림자가 어둡듯이, 삶이 자유롭지 못할수록 억압된 갈망 역시 클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영화의 역사적 배경인 오스만 투르크 제국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발칸 반도와 아나톨리아를 중심으로 서아시아, 북아프리카, 동유럽에 걸쳐 광활한 영토를 가진 국가였습니다. 1299년 아나톨리아 내륙의 작은 나라에서 시작하여 여러 소국들을 병합하며 성장하였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절정인 16세기와 17세기에는 러시아, 오스트리아, 에티오피아, 이란과 국경을 접하는 거대한 영토를 호령하는 강력한 패권국가를 이루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를 연결하며 중요한 무역로를 통제하면서 세계사에 중요한 발자취를 남겼습니다. 보수적이고 중앙집권적으로 통치한 반면, 이슬람교, 기독교, 유대교를 포함하여 다양한 문화와 종교를 포용한 면도 있었습니다. 또한 과학, 문학, 예술, 건축의 중심지로서 이스탄불에는 아야 소피아 (Hagia Sophia Mosque) 등의 유산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특히 아야 소피아는 1985년 이스탄불 역사지구의 일부로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되었습니다.

 

  그러나 후대에 점차 쇠퇴의 길을 걷다 1922년 튀르키예 공화국이 건국되면서 오스만 제국의 시대도 막을 내립니다. 

 

지리적 배경: 튀르키예 이스탄불

  영화 배경은 초반의 튀르키예 이스탄불과 후반부 영국 런던이지만, 이스탄불의 비중이 더 큰 편입니다. 현대의 이스탄불보다 Djinn의 이야기 속 고대 이스탄불의 화려한 모습이 관객을 매료시킵니다. 이스탄불은 튀르키예 최대 도시이자 오랜 역사를 가진 유서 깊은 도시입니다. 그런데 튀르키예의 수도가 이스탄불이 아니라 앙카라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1922년 튀르키예 공화국 건국 시 옛 오스만 제국에서 벗어나 새로운 정부로서 탈바꿈하기 위해 수도를 앙카라로 새로 지정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스탄불이 튀르키예에서 가장 큰 도시인 점은 변하지 않았습니다. 

 

  이스탄불은 온화한 해양성 기후로, 여름에는 덥고 습하여 낮 평균 기온이 섭씨 27도 가량이지만 습도로 인해 체감온도가 훨씬 높습니다. 겨울은 춥고 눅눅하며 낮 기온은 섭씨 7도 정도입니다.

 

  이스탄불의 유명한 관광지로는, 눈에 띄는 파란 타일과 아름다운 스테인드 글라스가 인상적인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 (Blue Mosque), 비잔틴 건축을 대표하는 대성당인 아야 소피아 (Hagia Sophia Mosque), 오스만 제국 술탄의 궁전인 톱카피 궁전 (Topkapi Palace), 6세기에 지어졌다고 믿기지 않는 거대한 지하 물 저장고 예레바탄 지하 궁전 (Basilica Cistern)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