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목차

  • 영화 <웰컴 투 동막골 (2005)> 정보
  • 영화 촬영지: 강원도 평창
  • 여담

 

<웰컴 투 동막골> 포스터 (출처: www.themoviedb.org)

 

영화 <웰컴 투 동막골 (2005)> 정보

 

2005-2006년에 각종 시상식을 휩쓴 명작 <웰컴 투 동막골 Welcome To Dongmakgol (2005)>을 소개해 드립니다. 영화 <웰컴 투 동막골 (2005)>은 동명의 연극을 원작으로 하는 한국 전쟁 배경의 코미디 시대극입니다. 2005년 우리나라에서의 선풍적 인기를 필두로 태국, 일본, 영국, 이스라엘 등에서 연이어 개봉했습니다. 옥수수 팝콘이 눈송이처럼 흩날리는 장면은 너무나 상징적이어서 개봉한 지 20년이 다 되어가는 요즘에도 각종 TV 프로그램에서 회자되곤 합니다. 히사이시 조 Joe Hisaishi가 작곡과 편곡을 맡은 아름다운 영화음악 역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봤을 만큼 유명합니다.

 

전국 관객수 800만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한 이 영화는 제26회 청룡영화상 한국영화최다관객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제4회 대한민국영화대상 최우수작품상, 제43회 대종상영화제 여우조연상의 수상을 휩쓸며 그 인기를 여실히 증명했습니다.

 

지금 왓챠, 넷플릭스, 티빙, 웨이브에서 스트리밍 중이며, 러닝타임은 133분입니다.

  • 감독: 배종
  • 각본: 박광현, 장진, 김중
  • 음악: 히사이시 조 Joe Hisaishi, 박시춘
  • 주연: 정재영 (인민군 장교 리수화 역), 신하균 (국군 장교 표현철 역), 강혜정 (여일 역)
  • 시놉시스
    1950년 11월, 한국전쟁이 한창이던 때 태백산맥 깊숙이 자리잡은 동막골에 국군, 인민군, 연합군이 모이게 됩니다. 동막골에 사는 '여일'은 추락한 미 전투기에서 살아남은 연합군 병사 '스미스', 인민군 중대장 '리수화'와 그 일행을 데리고 마을로 돌아오는데, 때마침 탈영 후 길을 잃은 국군 '표현철' 소위와 '문상상' 일병 일행이 동막골 촌장의 집을 찾아오면서 동막골에서 맞닥뜨린 국군과 인민군, 연합군은 극도의 긴장감 속에 서로를 경계합니다. 총을 본 적도, 전쟁 중이라는 것도 모르는 동막골 촌부들 앞에서 밤을 새워가며 수류탄이며 총으로 대치하지만, 동막골 사람들에게는 그저 이들이 가진 무기들이 잠깐의 호기심을 자아낸 신기한 물건일 뿐입니다. 산골을 헤맨 탓에 체력이 바닥난 이들에게 졸음이 몰려오고, 탈진해 버린 소년병 서택기가 핀이 빠진 수류탄을 놓쳐버리는 바람에 마을 식량창고가 폭발해 버립니다. 이들 군인들은 부서진 식량 창고를 다시 고치고 먹을거리를 채울 때까지 서로 휴전을 약속하고, 일을 마치면 마을을 떠나 각자의 길을 향하기로 합니다. 처음에는 서로 다른 이념 차이로 대립하지만, 동막골 특유의 느긋한 분위기에 차츰 동화되면서 어느덧 다 함께 동막골의 일원이 되어 갑니다. 한편, 추락한 미군 전투기가 적군에 의해 격추된 것이라고 오인한 국군이 마을을 집중 포격하기로 하며 전쟁의 긴장이 결국 동막골을 덮치고, 이 사실을 알게 된 국군과 인민군, 연합군의 전무후무한 연합 공동 작전을 펼치기로 합니다.



 

영화 촬영지: 강원도 평창

 

동막골 주민들의 강원도 사투리를 통해 동막골이 강원도에 위치할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화 속 동막골은 실제 지명과 관련이 없는 가상의 공간입니다.

영화 <웰컴 투 동막골 (2005)>는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에 세트장을 세워 촬영이 진행되었습니다. 추후 다른 영화가 이 세트장을 활용하기도 하였으나, 흥행을 하지는 못해 크게 주목받지는 못했다고 합니다. 개봉 당시만 하더라도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가 확정되기 전이라, 평창은 규모 있는 스키장으로 알려진 정도였습니다. 현재 평창은 역대 동계올림픽 사상 참가국 최다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러내면서, 교통 및 기반시설 인프라가 잘 갖춰진 휴양지로 거듭났습니다.




여담

영화 <웰컴 투 동막골 (2005)>에서 가장 인상적인 장면으로 손꼽히는 옥수수 창고 폭파 장면은 관객들로 하여금 옥수수가 터지면 과연 팝콘이 될까 하는 궁금증을 자아냈습니다. 당시 KBS <스펀지>에서 이를 실험하였으나 실패하였고, 여담으로는 창고 폭파 장면을 따로 촬영한 후 위에서 팝콘을 뿌리고 특수효과를 더해 완성한 장면이라고 합니다.

 

반응형